본문 바로가기
일상/책장

[재테크]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- 피터린치

by sy.cho__ 2020. 5. 10.

위 책을 읽고 자기반성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. 

지금까지 주식에 투자하기 전, 나름 매수해도 괜찮은지 검색해보고자 노력했지만 위 책을 읽고 " 난 한참 부족하구나.." 라고 느꼈습니다. 

어떻게 보면 당연한 거겠죠? ㅎ

우선 피터린치가 어떤 분인지에 대해 알고 있으면 더 재밌게 읽을 수 있을것 같아요. 

피터린치는 워렌 버핏, 레이 달리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미국 최고의 주식투자자 입니다.

마젤란 펀드를 운영하면서 1977년~1990년. 약 14년간 연평균 수익률 29.2% , 펀드 규모는 2천만 달러에서 140억 달러! 약 660배 성장시킨 대단한 투자자 입니다. 

피터린치의 주로 하는 말은 

"본인이 알고 있는, 익숙한 회사에 투자하라"

입니다. 예를 들어 피터는 던킨 도넛츠를 먹고 너무 맛있어서 이 회사를 주식을 사야겠다! 라고 느껴 엄청난 수익을 올렸다고 하죠.( 물론 매수 전 기업조사는 필수입니다!)

기업조사는  회사를 아래 6가지 유형으로 나눈 후, 각 유형에 따라 기업조사 방법, 매수/매도 시 확인해야할 사항에 대해 설명 해놓았습니다. 

저성장주 / 대형우량주 / 고성장주 / 회생주 / 경기순환주 / 자산주

제가 대형우량주라고 생각한 기업이 경기순환주 인 경우도 있었으며, 각 유형에 따라 분석하는 시작이 다르다고 하니 제 과거를 반성하기도 하면서 많이 배우기도 했습니다. 

그리고 또 주식투자에서 하지 말아야 할 12가지에 대해 언급한 부분이 있는데 또 어떻게 나랑 딱 맞는지.. 하면서 반성하기도 했습니다.

그 중 하나를 소개 하자면 "내려갈 만큼 내려갔으니 더 안떨어질거야" , "올라갈 만큼 올랐으니 더 오르겠어?" 이다. 

가장 최근에 코로나로 인해 많이 떨어진 기업에 대해 아무 근거도 없이 차트만 보면서 설마 더 떨어지겠어..? 하고 매수했다가 아주 큰 코 다친 경험이 있습니다... ㅎㅎ

이 책은 한번 읽고 끝낼게 아니라 필요한 부분은 여러번 읽으면서 공부를 해야할 것 같아요. 

앞으로 주식 매수하기 전에도 충분한 기업조사와 스스로 매수해야 할 이유! 를 자신있게 말할 수 있도록 공부하는 자세를 가춰야할 것 같습니다. 

좋은 책이니 한번쯤 읽어보시는거 추천해요!

반응형